설계 관련 자료

구조물(교량 형식별, 터널) 단위 공사비

더흰둥 2022. 12. 2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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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업무편람(국토교통부, 2022)

○ 고속국도 건설(교량, 4차로 기준)

교량형식 Rahmen
계열
PSC 거더 계열 Preflex
계열
강합성
계열
일반형
(≤35m)
개량형
(35<L≤50m)
분절형
(L>50m)
m2당 3,471 2,259 2,221 2,326 2,557 3,238

단위 : 천원, 제잡비 포함

 

○ 고속국도 건설(터널, NATM공법)

구 분 2차로 3차로
m당 15,560 20,218

단위 : 천원, 제잡비 포함

 

○ 일반국도건설(공종별, 제잡비 포함)

구 분 차로수 토공 및 기타 교량 터널
국도신설 4 184억원/km 601억원/km 326억원/km
국도확장 2→4 109억원/km 520억원/km 235억원/km
국도개량 2 52억원/km 347억원/km 183억원/km

4차선 국도 교량의 폭을 21m로 가정했을 때, 교량 공사비는 면적 당 286만원/m2 입니다.

 


도로 및 교통부문 타당성 조사를 위한 지침 연구(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1)

일반국도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2020년 기준)

구  분 편도 2차로 왕복 4차로 왕복 6차로
PSC Beam 22,306.68 37,596.50 50,189.17
개량형 PSC Beam 23,394.78 39,432.18 52,638.25
PSC Box 39,001.45 65,734.96 87,751.86
ST. Box 29,179.20 49,180.00 65,652.65
RC Rahmen 39,243.88 66,145.40 88,298.73

1) 단위 : 천원/m

2) 편도 2차로 B=11.5m, 왕복 4차로 B=20.0m, 왕복 6차로 B=27.0m, 교량난간 0.9m 포함

3) 제비율 적용공사비 포함

4) VAT 제외된 단위 공사비임

 

위의 자료를 면적 당 공사비로 환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편도 2차로 왕복 4차로 왕복 6차로
PSC Beam 1,939,710원 1,879,820원 1,858,850원
개량형 PSC Beam 2,034,320원 1,871,600원 1,949,560원
PSC Box 3,391,430원 3,286,740원 3,250,060원
ST. Box 2,537,320원 2,459,000원 2,431,570원
RC Rahmen 3,412,510원 3,307,270원 3,270,320원

 


단지개발사업 조성비 및 기반시설설치비 추정자료(한국토지주택공사, 2021)

○ 지하차도

구 분 단위공사비(천원/m) 비고
왕복4차로 U-TYPE 8,707 부대공(기계, 전기 등) 포함
건축(관리사무소) 미포함
BOX-TYPE 24,012
왕복6차로 U-TYPE 17,817
BOX-TYPE 64,509

○ 생태통로

구 분 단위공사비(천원/m) 비고
강교 2,224  
콘크리트교 1,646  
PSC교 2,256  

○ 교량

구 분 단위공사비(천원/m) 비고
강교 2,930 상판면적[교량폭(B) x 교량연장(L)] 기준
교량구간의 토공, 부대시설 포함
콘크리트교 2,165
PSC교 2,959

○ 보도육교

구 분 단위공사비(천원/m) 비고
강교 4,528 상판면적[교량폭(B) x 교량연장(L)] 기준
토공, 부대시설 포함
지중경사로 별도 반영
PSC교 2,326

○ 터널

구 분 단위공사비(천원/m) 비고
차로수 2차로 신설 12,344 NATM 공법
부대공(기계, 전기 등) 포함
3차로 신설 14,325

주)일방향 터널 차로수 기준


예타나 기본계획 시 위의 자료들을 토대로 공사비를 산출하는데, 

실시설계를 해보면 턱없이 부족한 금액입니다.

제경비 포함이라고 다 명시 돼 있지마나 위의 금액을 직공 정도로 보면 적당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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